품질경영 에쎄이 #5

직원 참여가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과거의 조직은 직원을 비용적인 측면으로 생각해왔다. 직원을 일종의 설비로 여긴 것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20세기 초에는 제조 및 생산 프로세스가 매우 단순했고, 대량생산 시스템에서는 직원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낼 필요성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자원이 아닌 단순 비용의 개념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경우는 이와 다르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 없는 소규모 공장에서조차도 컴퓨터나 기타 정보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직원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직원은 이제 단순한 비용의 한 부분이 아니라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진다.
 직원을 인적 자원으로써 여기는 요즈음 직원은 단순 노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및 본인의 분야에 대해 의견을 표출하고 더 많은 권한을 가지게 된다.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나아가서 기업의 한명의 주체로서 행동하게 된다. A.Lowin은 “직원 참여란 행동에 대한 결정이 그 결정을 실행에 옮길 바로 그 사람에 의해 내려지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Lowin의 정의는 성공적인 직원의 참여에 도달하여야 하는 요인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 R.S. Schuler는 “직원이 자신의 상사나 동료들과 더 많은 참여를 할 경우, 역할을 명확히 하고 역할갈등을 감소시킬 기회가 많아진다.” 라고 하였으며 “직원의 참여는 성과와 보상에 대한 직원의 기대를 증가시킬 것이다.” 라고 했다. 즉, 직원이 더 많이 경영에 참여할수록 어떠한 행동이 만족을 주는 것인지 명확히 배울 수 있다. 또한 외적인 요인이 아닌 참여를 통한 내적 만족이 동기부여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 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 McGregor의 X,Y이론, Herzberg의 2요인이론 등에서는 공통적으로 외부적 욕구 및 보상보다는 내부적인 욕구 및 보상이 동기부여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즉, 돈, 승진 등의 요인보다 성취욕, 존중, 자아실현 등의 요인이 동기부여에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및 연구와 인적자원으로써의 직원을 결합해보면, 직원은 더 이상 급여만 받고 시키는 것만 하는 단순 노동자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온다. 즉, 그 직원이 단순 노동 생산직이든 사무직이든 중간 간부이든 간에 그들은 본인의 직무에 몰입하려 하고 본인의 내재적인 가치 및 기업 전체의 가치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다. 직원 참여는 직원 스스로의 조직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다양한 문제들을 직접 접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종합하면, 본인의 업무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권한을 위임 받음으로써 본인의 업무를 더욱 좋아하게 되고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 

'수다 > 품질경영 에쎄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9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6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4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3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2  (0) 2019.08.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