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에쎄이 #4

 산업 환경 동향은 기업의 전략을 변화시킨다. 현재 산업 환경의 큰 동향은 서비스 경제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유 대신 한 제품을 다수가 함께 사용하는 협력소비를 전제로 한 공유 경제 서비스가 급성장 중이다. 환경오염 문제, IT기술의 발달, SNS의 활성화로 인한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장이라는 트렌드는 많은 기업의 전략에 영향을 주고 있다. 공유 경제 서비스라는 동향을 통해 산업 동향이 어떻게 기업 전략에 변화 주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공유 경제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많은 기존 기업은 다양한 대응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공유경제 트렌드를 선도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즉, 비즈니스 영역에 출현한 새로운 혁신의 흐름을 빠르게 이해하고 변화를 수용하면서 공유경제의 참여자들과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가장 흔하게 실행하는 대안은 잠재력이 큰 공유경제 업체를 인수하거나 합작 투자함으로써 기존 사업에 공유경제를 결합하는 것이다. 또한 근본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재평가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 그 예로, BMW는 Sixt와 합작하여 Drive-Now(CarSharing 플랫폼)를 운영하고 있고 GM은 RelayRides(P2P CarSharing업체)에 투자하여 협력하고 있으며, DHL의 경우 MyWays(배달 공유 서비스 어플)를 출시하였다. 또한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시작한 Airbnb, Uber등의 기업들도 눈부신 성장을 이루고 있다. 기존 업체가 공유경제 업체와 협업한 예로는 Airbnb의 성공으로 기존 호텔 업계가 위협을 받자 LiquidSpace(온라인 예약 서비스 회사)가 등장하여 호텔이 보유한 로비와 룸에 대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존 호텔의 매출을 증대시킨 사례가 있다. 
  이렇게 산업 동향은 많은 기업의 세부적인 기능전략은 물론 기업전체의 경영전략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공유경제라는 특정한 산업 동향을 통해 설명했지만, 당시 산업의 동향이 무엇이든 간에 산업의 동향은 기업들에게 하여금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 특정 신기술이 산업에서의 이슈라면 그 신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전략, 그 기술을 잘 만드는 기업을 인수하거나 협업하는 전략, 또는 이미 그 분야에 발을 담그기는 늦었다고 판단해서 기존의 것에 더 집중하는 전략 등 다양한 전략 변화가 이루어진다. 산업 환경의 추세 및 변화를 놓치고 전략적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다면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없을뿐더러 살아남지도 못할 것이다. 


'수다 > 품질경영 에쎄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6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5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3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2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1  (0) 2019.08.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