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2

How would an organization’s commitment to quality facilitate or improve the ...
-the planning process –organization -control
 품질에 몰입하고 헌신하는 것은 품질관리가 어떤 공정과 관련이 있는지 구분하고 어떻게 만족시킬지 결정하는 것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이는 프로젝트 및 계획 수립 프로세스의 핵심 과정이고, 프로세스에 변경이 생긴다면 비용 및 일정 등의 조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변경에 의한 조정은 성공적인 계획과정이나 output에 영향을 미친다. 품질에 대한 헌신은 계획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비용을 유발하는 실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산 및 프로젝트 완료를 위한 계획의 목표를 맞추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품질문제가 발생했을 때, 품질문화가 없는 조직에서는 문제를 숨기려하거나 책임자를 문책하는 것에 집중하겠지만, 품질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조직에서는 그 근본원인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즉, 시스템 전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발방지를 하는데 집중한다. 이러한 차이는 예방적 차원에서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품질에 관한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이러한 품질문화가 정착되면 기업의 품질경쟁력 및 고객만족이라는 보상이 주어진다. 또, 이러한 보상이 품질문화에 의한 output이라 여기게 되고 품질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게 된다. 즉, 품질에 의한 조직 선순환을 이루게 해준다.
 통제 시스템은 품질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으로서 품질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즉,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기초한 목표와 실제 품질관리 활동을 일치시키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한다면 원인 파악 및 개선 조치가 이루어질 것이다. 개선 후에는 다시 생산 활동이 가능해지고 이런 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품질관리는 이러한 통제 시스템에 어떠한 목표를 제시하고, 반대로 통제시스템도 품질관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둘의 오차에 대해 경험하게 되고 학습하여 이후의 공정 및 품질에 긍정적으로 반영할 수 있게 된다.

 discuss the pros and cons of each of the approaches used by some organization to communicate with its employees (as presented in the chapter)
 Peter Drucker에 따르면, 소통은 한 사람과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이 feedback없이 일방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그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를 전달 받는 사람이 feedback을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Larry Appley는 upward communication을 강조한다. Peter Drucker의 feedback과 Larry Appley의 upward communication은 거의 유사한 의미다. 이 접근의 장점은 조직의 상사에게 feedback하고 소통하는데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즉 양방향의 의사소통 채널이 생기게 되어 조직 구성원의 구체적인 의견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이 조직의 필수요소라고 생각하게 되어 모든 업무 및 의사소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올바르게 정착되지 않게 되어 직원들이 어떠한 의견을 제시할 때 자신의 의견이 쓸모없거나 틀린 의견이라 생각하게 된다면, 소통에 주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과 사람의 소통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성향에 영향을 받게 된다. 소통이 활발하더라도 이러한 성향차이 때문에 서로에게 만족하지 못할 결과가 충분히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급자는 소통할 물리적인 시간이 적을 수 있다. 다양한 이유로 바쁘게 생활하고 있을 것이다. 또한 지나치게 개인적인 의견이나 사소한 의견을 공유하게 되면 이미 충분히 바쁜 상사의 시간이 낭비될 수도 있다. 

'수다 > 품질경영 에쎄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6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5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4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3  (0) 2019.08.21
품질경영 과제 에쎄이 #1  (0) 2019.08.21

+ Recent posts